menu 카테고리
비디오플러스 Video Plus
정기구독가[12개월] :  108,000 원 90,000 (17%↓)
발행사
여울미디어
정간물코드[ISSN]
1228-8977
정간물유형
잡지   [Paper]
발행국/언어
한국 / 한글
주제
영상/영화,
관련교과
발행횟수
월간 (12회)
발행일
전월 25일 경
장바구니 관심목록
카카오 문의상담 잡지맛보기
구독 전 확인사항

 

 ※ 배송일이 공휴일과 겹칠 경우 지연되어 늦게 배송될 수 있습니다.


 - 주소지가 변경되셨을 경우 수령자가 직접 매월 10일 이전에 주소변경을 신청해 주세요.

   나이스북 고객센터 : 02) 6412-0125~9 / nice@nicebook.kr

※미착으로 인한 재발송 요청은 해당월에 고객센터로 연락 주시면 처리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단,2개월 이상 지난 미착건, 조기품절인 경우 처리가 어려우니 빠른 요청 부탁드립니다.)







 




정간물명   비디오플러스 Video Plus
발행사   여울미디어
발행횟수 (연)   월간 ( 12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   쪽
독자층   일반(성인), 전문직,
발간형태   종이
구독가 (12개월)   정기구독가: 90,000원,      정가: 108,000원 (17% 할인)
검색분류   영화/사진/영상
주제   영상/영화,
전공   영상영화학,
발행일   전월 25일 경
배송방식   발행사에서 직접 배송 ( 우편 )
수령예정일   발행일기준 3~5일 소요
파손 및 분실처리   파손은 맞교환, 분실 및 배송사고에 대해서는 재발송 처리
해외배송   불가 (현재는 해외배송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배송누락 및 배송지변경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 02) 6412-0125 / nice@nicebook.kr)





* 표지를 클릭하시면 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38
NEWS+

Spot
44 니콘코리아, 중망원 단초점 렌즈 NIKKOR Z 135mm f 1.8 S Plena
50 캐논코리아, 10mm부터 지원하는 줌 렌즈 RF10-20mm F4 L IS STM
54 세기피앤씨, 시그마의 초광각 줌 렌즈 10-18mm F2.8 DC DN Contemporary
60 블랙매직디자인, 4K60P 후반제작 워크플로 업그레이드
62 어도비, AI 구동 최신 릴리스로 업그레이드된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66 어도비, 콘텐츠 아이디어 구상, 제작, 생산 등을 위한 솔루션 GenStudio
68 디브이네스트, 업그레이드된 라이브 스트리밍 스위처 Neolive R2 Plus
72 AJA, 영상 워크플로를 위한 신제품
76 모션테크놀로지, 모션캡쳐 장비 신제품

Making Movie
78 아리 ALEXA Mini LF로 찍은 이주민의 영화

DI
84 블랙매직디자인, DaVinci Resolve Studio로 작업한 영화들

Report
90 CKL기업지원센터, 제작지원시설 녹음실 업그레이드
92 니콘코리아, Z f 출시 기념 팝업스토어 니콘 기록공작소
94 소니코리아, 고객 체험 행사 소니 미디어 데이 2023
96 애즈원, Let’s Meet 2023 노바스타 월드투어 코리아
98 AI를 활용한 글로벌 양방향 생방송 키키방송으로 수익 창출하기

Info+
102 미디어북,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AI 아트
106 챗GPT 활용, 비디오 스튜로 5분 만에 뚝딱 ‘숏폼’ 영상 제작하기
110 챗GPT와 통합된 DALL-E 3 무작정 사용하기

Tutorial
114 시네마 4D
118 애프터이펙트
122 프리미어 프로

Festival Story
124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38
NEWS+

42
Exhibition 네덜란드 RAI 암스테르담에서 열리는 국제방송박람회 IBC 2023
54
Exhibition IBC 2023 탐방기

62
Hot Issue 블랙매직디자인, 시네마 카메라 Cinema Camera 6K
66
Hot Issue 소니, 콤팩트 풀프레임 8.6K 시네마 카메라 BURANO

72
Issue 파나소닉, 위상차 AF를 지원하는 카메라 Lumix G9 Ⅱ
74
Issue 블랙매직디자인, 완벽한 기능을 갖춘 초소형 UHD 방송용 카메라 Blackmagic Micro Studio
Camera 4K G2

80
HybridDSLR 소니코리아, 원핸드 콤팩트 풀프레임 카메라 α7CⅡ, α7CR
86
HybridDSLR 니콘코리아, 헤리티지 디자인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Z f

88
Spot 소니코리아, 재구성 가능한 적재식 라이브 프로덕션 프로세서 스위처 MLS-X1
92
Spot Kiloview, 프로페셔널 IP 디코더 D350
96
Spot 에이텐, 원격 공유 접속 멀티 KVM over IP 스위치 2종 KN8032VB, KN8064VB
98
Spot 유윈인포시스, 진화하는 미디어 환경을 위한 트랜스코딩 플랫폼 Pelican

100
Review 데이터 백업, ClouZen사의 백업 솔루션 TAINER

106
Making Dacu 블랙매직디자인 워크플로를 작업한 다큐멘터리 영화 ‘The Hearts of Bwindi’

110
Making Movie 아리 ALEXA 35 카메라로 촬영한 영화 ‘만수앙

114
Info+ 챗GPT와 영상

117
Tutorial 시네마 4D
120
Tutorial 애프터이펙트
124
Tutorial 프리미어 프로








40 NEWS+

44 Spot 소니코리아, 망원 줌 매크로 렌즈 FE 70-200MM F4 Macro G OSS Ⅱ
48 Spot 소니코리아, 올인원 컴팩트 샷건 마이크 ECM-M1
50 Spot DJI, 10bit를 지원하는 액션캠 Osmo Action 4
54 Spot DJI, 시네마급 동영상 전송 시스템 DJI Transmission
58 Spot 블랙매직디자인, HD 및 4K 라이브 프로덕션 스위처 ATEM Constellation
66 Spot 웨스턴디지털,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SD 카드 및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 라인업
68 Spot 웨스턴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전문가를 위한 WD 블루 SN580 NVMe SSD
70 Spot 웨스턴디지털, 신규 데이터센터 솔루션 4종 오픈플렉스, 래피드플렉스 및 울트라스타
72 Spot 가우포토, 고독스의 knowled 시리즈 조명기 M600Bi
74 Spot BLS, DEITY의 안정된 녹음 작업을 위한 배전함 SPD-1
78 Spot 아비스텍, iNFO TV 메신저 AVIS-7000H
80 Spot 엘케이엠앤씨, 화상회의 솔루션 AVer

86 Info+ 영상 AI에 대한 가능성과 한계
90 Info+ 유튜브 동영상 제작을 위한 챗GPT 활용법

94 Making Movie RED V-RAPTOR로 촬영한 6개의 이야기 영화 ‘신체모음.zip’
100 Making Movie RED EPIC으로 찍은 손이 불러온 미스터리 영화 ‘손’
106 Making Movie Baselight로 색보정한 날것의 공포 영화 ‘신체모음.zip’

114 Tutorial 애프터 이펙트 외전: 셰이딩
118 Tutorial 시네마 4D: 스탠드 조명 제작Ⅲ
122 Tutorial 프리미어 프로 배우기

126 캐논코리아, 영화촬영감독의 세계를 알린 세미나 촬영의 씬








40 NEWS+

44 HybridDSLR 소니, 플래그십 미러리스 카메라 α6700

48 Spot 캐논코리아, 콤팩트한 팬케이크 RF렌즈 RF28mm F2.8 STM
52 Spot 후지필름코리아, 초광각 단렌즈 XF8mmF3.5 R WR
56 Spot 세기피앤씨, 시그마(SIGMA) 초광각 단렌즈 14mm F1.4 DG DN I Art
60 Spot DJI, 트리플 렌즈 플래그십 카메라 드론 DJI Mavic 3 Pro
64 Spot BLS, DEITY의 영상촬영에 도움을 주는 타임코트 및 슬레이트 TC-1, TC-SL1
68 Spot 카마데우스, 아틀라스 렌즈 아나모픽 머큐리 시리즈 3종 36mm T2.2, 42mm T2.2, 72mm T2.2
70 Spot 아트뮤코리아, 8K 지원 USB C타입 12in1 Gen2 멀티허브 도킹스테이션 MH610, MH510
72 Spot 에이수스코리아, 전문가용 모니터 신규 모델 ProArt PA32DC, PA329CV

74 Info+ 동화AV, Unreal Engine 5를 탑재한 막강한 그래픽 엔진 PIXOTOPE
78 Info+ Boutique형식이 초래한 영상 시장의 변화
84 Info+ 점점 가속화되는 LED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다양한 선택
90 Info+ 챗GPT와 영상

94 Making Dacu 파나소닉 RH-5로 촬영한 물꽃이 손짓하는 비밀의 화원 영화 ‘물꽃의 전설’

100 Making Movie 아리 ALREXA XT로 살인마의 몸으로 살인마를 잡는 영화 ‘악마들’
106 Making Movie 블랙매직디자인 장비로 제작한 공상 과학 단편 영화 ‘Outpost’
110 Making Movie 아리 장비로 제작한 영화 ‘호랑이 소녀(Tiger Stripes)’

114 Tutorial 애프터이펙트
118 Tutorial 시네마 4D
122 Tutorial 프리미어 프로








38 NEWS+

42 Hot Issue RED카메라, DSMC3 카메라 라인업 KOMODO-X

44 HybridDSLR 소니코리아, 올인원 브이로그 카메라 ZV-1M2

48 Spot 니콘코리아 APS-C 사이즈 단초점 렌즈 NIKKOR Z DX 24mm f/1.7
54 Spot 니콘코리아, 망원 줌 렌즈 2종 NIKKOR Z 70-180mm f/2.8, NIKKOR Z 180-600mm f/5.6-6.3
56 Spot 세기피앤씨, ALEXA 35&ALEXA Mini LF와 호환하는 컨트롤 모니터 CCM-1
60 Spot 세기피앤씨, 펜탁스 K-마운트의 표준 단렌즈 2종 HD PENTAX-FA 50mmF1.4, smc PENTAX-FA
50mmF1.4 Classic
64 Spot 세기피앤씨, 촬영 현장 작업에 도움 주는 카메라 시스템 ARRI Zoom Main Unit ZMU-4
66 Spot 어퓨쳐코리아, 높은 광량을 제공하는 Aputure Electro Storm CS15&XT26, F14 Fresnel,
Spotlight Max
70 Spot 삼양옵틱스, 풀프레임 소니 E마운트 영상 촬영 AF렌즈 V-AF 45mm T1.9 FE
72 Spot 블랙매직디자인, 제작자들의 협업을 돕는 스토리지 Cloud Store
78 Spot DJI, 드론촬영에 새로운 업계 벤치마크를 제시하는 Matrice 350 RTK
84 Spot 어도비, 파이어플라이와 통합된 올인원 콘텐츠 제작 앱 어도비 익스프레스
88 Spot 엔비디아, AI 슈퍼컴퓨터 DGX GH200

90 Issue 라이카, 6천만 화소의 위상차 AF를 지닌 Leica Q3

91 Video Tip 니콘, Z 9 전용 펌웨어 업데이트로 버전 공개
92 Video Tip 소니코리아, FX3 · FX30 펌웨어 업데이트

94 Info+ 한국 영상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새로운 워크플로

100 DI 장편 영화 의 색보정에 사용된 DaVinci Resolve Studio

102 Making Broadcasting 소셜 뉴스 방송 ‘The Daily Aus’에 사용한 블랙매직디자인 장비

104 Making Music Video 블랙매직 제품으로 제작한 공상 과학 뮤직비디오《Cozey》

106 Report 아리, 칸 2023에서 영화의 예술성을 기념하다

108 Tutorial 애프터이펙트
112 Tutorial 시네마 4D
116 Tutorial 프리미어 프로

122 Festival Story 국제영화제의 메카, 제76회 칸영화제

126 Location Story 쨍한 여름에 찍은 한국작품 로케이션








36
NEWS+

Exhibition
38
제31회 국제 방송·미디어·음향·조명 전시회 KOBA 2023

Report
58
스테디캠의 비밀, STEADICAM GOLD WORKSHOP

Hot Issue
62
파나소닉코리아,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루믹스 DC-S5MⅡx

64
블랙매직디자인, 최첨단 디지털 필름 카메라 Blackmagic URSA Mini Pro 12K OLPF

HybridDSLR
68
니콘코리아,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Z 8

74
캐논코리아는 콤팩트한 브이로그 카메라 파워샷 V10

Spot
76
블랙매직디자인, PCIe 카드 제품군 DeckLink IP HD

80
콘텐츠오션, Movicom의 4축 와이어캠 시스템 Robycam

82
스타티스 L&A, 유탈리티 인터컴 시스템 무선인터컴 솔루션

84
퀀텀, 소프트웨어 정의 올플래시 스토리지 플랫폼 Myriad

86
젠하이저, 디지털 무선 마이크 시스템 EW-DP

Video Tip
88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및 애프터 이펙트 업데이트

Info+
90
영화산업의 전반적인 위기

Making Dacu
96
소니 α7S로 촬영한 일곱 엄마들의 연극 도전기 영화 ‘장기자랑’

Making Movie
102
아리 ALREXA SXT로 찍은 육상 선수 세 명의 이야기 영화 ‘스프린터’

108
소니 PXW-Z90으로 찍은 언택트 러브스토리 영화 ‘롱디’

Tutorial
112
애프터이펙트

116
시네마 4D

120
프리미어 프로

123
유튜브 길라잡이

126
Festival Story
우리는 늘 선을 넘지, 제24회 전국국제영화제




<흩어진 밤>RED RAVEN으로 찍은 어둠 속 흩어지는 마음을 보는 수민의 이야기   2021년 08월

RED RAVEN으로 찍은 
어둠 속 흩어지는 마음을 보는 수민의 이야기

 

 


 

영화 <흩어진 밤>은 메인카메라로 RED RAVEN을, 렌즈는 Samyang Xeen lenses set를 각기 사용했다. 대부분의 씬을 20mm나 24mm 렌즈를 운용해 촬영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촬영은 전부 핸드헬드로만 이뤄졌다.

■ 김진형 촬영감독

 

 

무더위와 벌레로 힘들었던 촬영
촬영은 촬영팀을 구하는 것부터 거의 모든 것들이 난관이었던 것 같다. 더위, 벌레 등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필자는 야외 촬영에서 벌레가 가장 힘들었다.

 

빛이 이쁘게 내려앉는 주인공의 집
영화 속 ‘수민의 집’ 로케이션 헌팅을 갔던 때가 기억이 난다. 감독들 중 한 사람의 집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당시 아마 오후 2시가 조금 넘은 시간이었을 거다. 아파트 단지에 수풀이 꽤 우거져 있어 방에 반짝이는 그림자를 만들어주고 있었다. 빛이 정말 예쁘게 내려앉는 공간이었던 것 같다. 그 광경을 보고 이 영화를 정말 잘 찍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아마 그 공간을 담은 컷이 포스터에도 쓰인 것으로 안다. 시간을 정확히 잘 맞춰 찍었다. 운 좋게 촬영 날도 해가 떴다. 아이들 둘이 대화하는 씬을 그 빛과 함께 예쁘게 담아낼 수 있어 만족스러운 장면이 됐다.

 

아이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앵글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카메라가 집요하게 아이를 따라갔으면 좋겠다고 감독들과 의견을 나눴다. 불안한 아이의 감정을 아이의 높이에서 아이가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가지고 촬영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어떻게보면 노력했다기보단 필자의 작은 키가 조건에 잘 맞았다고 생각한다.

 

투입된 RED RAVEN 카메라
RED RAVEN 카메라는 저렴한 가격에 16bit RAW 촬영을 할 수 있는 분명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센서가 작은 게 아쉬웠다. 적은 예산에 가용한 가장 최선의 수단을 사용했다고 생각한다. 후반작업도 직접 했다. 역시나 암부의 디테일이 좋아 편안하게 원하는 방향으로 작업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자연광을 이용한 조명
조명은 실내 씬에서도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자연스러운 조명을 위해 특별히 표백된 광목천 및 원색의 광목천 등을 넓은 반사판에 부착해 사용했다. 장비 예산이 부족했기 때문에 기기를 사용한다기 보단 ‘주변의 Practical light들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이것들을 어떻게 자연스러운 컬러, 광질로 만들 것인가’를 많이 고민했던 것 같다.

 

필자의 촬영 신념
어떤 테이크에 촬영 테크닉이 조금 아쉽더라도 배우의 연기가 기적같이 빛나는 순간이 있다. 물론 감정과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의 호흡이 들어맞도록 늘 긴장해야겠지만 한 발 물러서야 할 때가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테이크는 그 반대일 경우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림이 없으면 감정이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영화는 관계의 상호작용이고 언제나 이야기 전체를 보고 ‘지금 이 순간 뭐가 가장 중요한지’를 생각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이런 마음가짐이 촬영을 할 때 많은 도움을 준다.

 

필자의 두 번째 장편영화
영화 <흩어진 밤>은 필자에게 촬영감독으로 참여한 두 번째 장편영화다. 영화는 영화학교에 진학했던 스무 살부터 계속해오고 있다. 연출, 촬영, 시나리오 등 쉬지 않고 영화를 만드는 중이다. 앞으로의 구체적인 촬영 계획은 당장 없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라도 영화를 계속하는 것이 필자의 바람이다.

 

마지막 인사
영화 <흩어진 밤>은 당시 영상원 전문사 휴학 기간 중 지인의 소개를 받아 감독을 만나 촬영하게 됐다. 이 작품은 아이의 눈에 비친, 자신을 둘러싼 세상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영화를 보고 무엇보다 수민의 감정을 잘 느끼다가 가는 시간이었으면 좋겠다. 그러기 위한 영화니까 말이다. 이 영화를 봐주신 분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다.

 





<흩어진 밤>RED RAVEN으로 찍은 어둠 속 흩어지는 마음을 보는 수민의 이야기

비디오플러스 Video Plus

<귀문> RED MONSTRO로 찍은 극강의 공포이야기

비디오플러스 Video Plus

아리 ALEXA Mini LF로 촬영한 뮤직비디오

비디오플러스 Video Plus

파나소닉, 무선 라이브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GH5 Mark Ⅱ

비디오플러스 Video Plus

[출처] 비디오플러스 Video Plus
ⓒ 본 콘텐츠는 발행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씨네21 + 사은품 (제로웨이스트 키트)
월간 사진
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DCM)
사진예술
보스토크 VOSTOK
비디오아트 Video ARTs
비디오디지털카메라매거진 VDCM
포토닷 Photo 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