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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사 :   웹스미디어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광고/마케팅,
발행횟수 :   격월간 (연6회)
발행일 :   짝수월 15일 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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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간물명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발행사

  웹스미디어

발행횟수 (연)

  격월간 (연6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227*275mm  /   쪽

독자층

  고등학생 , 일반(성인), 직장인, 여성, 남성, 대학(원)생, 전문직,

발간형태

  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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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기구독가: 90,000원, 정가: 108,000원 (17% 할인)

검색분류

  모바일/인터넷/IT,

주제

  광고/마케팅,

관련교과 (초/중/고)

  컴퓨터, [전문] 인터넷/정보통신/IT,

전공

  소프트웨어공학, 정보통신공학,

키워드

  디지털인사이트,UX,UI,디자인,IT트렌드,웹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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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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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033

LETTERS

라떼 그릇

034

PREVIEW

036

BOOK

037

Photography

북유럽을 담다 찰나를 걷는다

038

SELF PAPARAZZI

040

SWEET HOME

경영하는 CEO 허승일의 告白, 그리고 Go-Back 스토리

허승일 미디어포스얼라이언스 대표

052

PEOPLE

브랜드 경험을 디자인하다정영우 BX디자이너

060

MARKETER STORY

취향이 콘텐츠가 되는 곳

하태희 29CM 리더

068

APP STORY

100명에서 3,600명으로, 13개월 동안 뉴스레터를 운영하며 느낀점①

078

COMPANY INSIGHT

억대 매출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다고?

LAB543으로 오삼

085

CLOSE UP

086

FWA

090

HOT PLUS

지구는 어벤져스가 지키는데, 디자이너는 누가 지켜?

‘디고디원찬’이 있잖아 유튜버 디고디원찬

098

CASE STUDY

“당근마켓? 지역기반 커뮤니티잖아”

100

SELF PAPARAZZI

102

HASH TAG

네이버웹툰은 왜 포인트 리워드를 제공하는 걸까?

110

DIGITAL MARKETING

JPG 하나가 785억 원? 나만의 시그니처, NFT

116

MARKETING INSIGHT

옴니채널 3.0 시대를 맞는 마케터의 자세

122

LOUNGE

‘우리 산업이 3D? 자네, 화성에서 왔나?’

디지털 에이전시를 자세히 톺아보다, 대표 4인 좌담회

132

HOT ISSUE

콘텐츠가 구매로 연결되는 시대

‘쿠키’가 사라진 미래,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당신의 가수에게 투표하라’, 문자투표서비스의 모든 것

144

DELOREAN

유쾌함을 주는 아이디어

150

FOCUS

객체와 주체의 차이, 참여하는 ‘버즈빌’의 리워드 광고

하승원 버즈빌 이사

156

UI BOOKMARK

애플, IBM, 에어비앤비 전용서체에 어떤 흥미로운 사연이?

21세기 상형문자, 이모지

166

UX ADVISER

UX 디자인과 개발_Lottie와 Json

173

ILLUSTRATION

북유럽을 그리다19

진정한 사진을 만나다 Fotografiska museet

174

YELLOW BOOK

디자인 윤리를 실무에서 검증할 수 있을까?

178

UX COLUMN

제작 과정 중심의 한글디자인 배우기

186

UX COLUMN

좋은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작업자의 태도

190

MOBILE MARKETING

마케팅 자동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

194

DATA MARKETING

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199

MARKETING CLASS

몰로코의 마케팅 교양 수업, 마·교·수

204

MARKETING STORY

당신은 브랜드를 가지고 있나요?

208

SECURITY

내 사업장에 맞는 보안 설계의 중요성

다양한 근태관리를 위한 시스템 도입과 워라

214

CAMPAIGN

‘전자책’을 뛰어넘어 ‘독서라이프’를 지향하는 No.1 플랫폼

매그넘빈트, 예스24 eBook 앱 UI·UX 리뉴얼

218

CAMPAIGN

100년의 정성과 경험을 하나로! ‘신세계조선호텔 통합 멤버십’

매그넘빈트, ‘신세계조선호텔 통합 멤버십’ 프로젝트

222

CAMPAIGN

지금 시대에 종이 메뉴판? 우린 태블릿으로!

디지털다임, 데이터온 탭오더 앱 구축

230

CAMPAIGN

밥상으로 전하는 이 한마디의 진심

TBWA KOREA, 비비고 “잘 먹었습니다” 캠페인

236

B CUT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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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033

LETTERS

거울

034

PREVIEW

036

BOOK

037

DIGITAL DICTIONARYⅠ

038

SELF PAPARAZZI

040

SWEET HOME

‘광고 프레임’에서 벗어난 ‘차이’, 그리고 최영섭 대표의 통찰력

최영섭 차이커뮤니케이션 대표

048

SWEET HOME

“고객 로열티를 효율적으로 높이는 방법”

김영순 세일즈포스 상무

056

CLOSE UP

058

HOT ISSUE

‘클럽하우스, 왜 열광할까’… 서비스 디자인의 중요성

066

HOT ISSUE

메타버스, 브랜드 액티비즘을 빼놓고 브랜딩이라뇨?

072

DELOREAN

광고 카피처럼 Write Copy

078

MARKETER STORY

인디뷰티 브랜드 러브바드가 전하는 ‘믿음’에 대한 이야기

084

MARKETING STORY

마케터의 역할은 어디까지일까?

090

CONSUMER TREND

'여행'을 그렇게 다 가져갔어야만 속이 후련했냐?

096

DATA MARKETING

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102

DIGITAL MARKETING

당신의 디지털 마케팅이 성과 있었던 6가지 이유

106

MARKETING INSIGHT

4차 산업혁명 시대, 왜 마케팅 전략이 중요할까

111

SPECIAL REPORT

프롤로그. “집에서 다 돼” 지금은 혼코노미 시대

1부. 1인 가구 스낵컬쳐, 웹툰과 웹소설

2부. 집콕? No. 집쿡! Yes

3부. 헬스기구 렌탈하고 빵을 구독하다

122

HASH TAG

직딩을 위한 비즈니스 이메일 작성팁

126

HASH TAG

‘전통적 금융 서비스 지형’ 스스로 뒤흔든 금융계, 왜?

128

TREND FOCUSING

인플루언서로 가는 2021 SNS TREND 5가지

134

FWA

138

PEOPLE

LINE을 뉴디자인하다

이신혜 프로덕트 디자이너

146

YELLOW BOOK

디자이너의 말 그릇

150

UI BOOKMARK

웹디자인의 교과서, 애플

브랜드의 동화적인 상상

160

UI·UX GUIDE

“CTA 버튼으로 전환율을 높이고 싶다”하시는 분께 드리는

올인원 가이드

168

UX ADVISER

UX 포트폴리오를 위한 체크리스트 15가지

174

ARTIST INTERVIEW

이상함과 예쁨 사이 그래픽 디자이너 흠냐웨 작가

180

HOT PLUS

미네르바 스쿨, 하버드보다 입학하기 힘든 ‘가장 선택적인 학교’

186

ILLUSTRATION

북유럽을 그리다 18 스웨덴 사과 축제 - Kivik

187

photography

북유럽을 담다 비현실적 현실

188

UX COLUMN

제작 과정 중심의 한글디자인 배우기

198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앱 뜯어보기

205

DIGITAL DICTIONARYⅡ

206

COMPANY INSIGHT

여기 있었네? 내가 꿈꾸던 회사, 매디브

고객과 임직원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물하다

213

UX COLUMN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이 

따뜻하긴 해도 전부는 아니잖아요

216

GALLERY TOUR

화가는 시를 그리고, 시인은 그림을 쓰네

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

220

CAMPAIGN

과몰입 ‘잘’하는 MZ세대 주목!

갓(God) 유니버스 탄생 비화, 한국야쿠르트 위장간 통합캠페인

228

CAMPAIGN

교보문고 모바일 화면, 어쩐지 편하더라

더피프티원, 모바일 교보문고 주요화면 개편

232

CAMPAIGN

마법 같은 가전, 더 마법 같은 웹사이트

더즈 인터랙티브, SK매직 웹사이트

236

B CUT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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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_목차+판권

033

LETTERS

가제는 개편

034

PUBLISHER TALK

꿈은 ‘이루는 것’이 아니라 ‘지키는 것’

<디지털 인사이트> 발행인 류호현의 꿈

036

PREVIEW

038

CLIPPING

독자를 새롭게 만나기 위한 분주한

<디지털 인사이트>의 두 달의 여정

034

BOOK

044

SELF PAPARAZZI

046

SWEET HOME

“고객의 고객, 사돈의 팔촌까지 이해해야 한다” 

송지우 LAB543 대표

052

SWEET HOME

“데이터와 통계 너머를 통찰 하는 힘” 

김동현 코마스인터렉티브 상무

058

CLOSE UP 

기후 위기 폰트

The Climate Crisis Font

그동안 나눴던 나눔, 이제는 더 많이

Sharing like never before

060

PEOPLE

더 나은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지켜야 할 것

김성연 프로덕트 디자이너

068

YELLOW BOOK

더 나은 마이크로 카피를 위한 몇 가지 팁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 구별하기

074

UX COLUMN

‘본다’라는 행동에 대한 잡담 ②

076

UI·UX GUIDE 

그래서 UX가 정확히 뭔데?

080

UI·UX GUIDE 

F 패턴을 활용해 방문자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

085

ILLUSTRATION

북유럽을 그리다 17

일상을 들여다보다 – 스웨덴ICA

086

UX ADVISER

정보화 시대, 알아야 살아남는다

096

HOT PLUS

업계 1위 젝시믹스 애슬레저룩

사람 잡는 브랜딩 전략

102

ITEM

슈트핏의 완성? 화웨이 스마트워치 GT2 PRO면 돼

106

MARKETER STORY

문구회사가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

112

CASE STUDY

넷플릭스의 콘텐츠 골든타임, ‘90초 룰’

118

CASE STUDY

잘 나가던 버거킹, 로고를 왜 바꿨을까?

122

HOT ISSUE

트렌드를 이끄는 자본주의 키즈

128

MAERKETING STORY

다들 든든한 ‘빽’ 하나쯤은 있지 않나요?

134

DIGITAL MARKETING

연봉만 7억 원, 수상한 그녀의 정체

집에만 있기가 답답해? 가상 스토어로 해결하자

142

MARKETING CLASS

몰로코의 마케팅 교양 수업, 마.교.수.

146

MOBILE MARKETING

모바일 게임 광고에서

유저 유입과 참여도를 높이는 방법

150

MARKETING COLUMN 

2020년을 뒤흔든 마케팅 키워드 총정리

2021년 피부에 와닿을 5가지 마케팅 트렌드

156

HASH TAG

이케아가 음식물 쓰레기를 표현하는 방식 

사랑받아왔고 앞으로도 사랑받을 앱

160

DATA MARKETING

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162

CONSUMER TREND

당신도 소유보다 ‘경험’이 중요한가요?

이불 밖은 위험해? 그럼 ‘언택트 쇼핑’하면 되지

MZ세대는 자린고비? 티끌모아 ‘플렉스’

170

MARKETING INSIGHT

경쟁력 있는 마케터가 일하는 법

175

DIGITAL DICTIONARY

176

FWA

FWA 창립자 롭 포드 인터뷰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84

COMPANY INSIGHT

전문성과 노하우로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답다 

‘변하지 않는 가치’에 집중한 BAT 박준규 대표

190

CAMPAIGN

BAT가 만드는 ‘세상을 바꾸는 브랜드’ 

마이스킨솔루스 IMC / 당근마켓 브랜드 필름 /

올버즈 퍼포먼스 마케팅

196

GALLERY TOUR

코로나 시대의 전시, 2020 서울 코로나

202

ZOOM IN

‘영원히 떠났던’ 너를 만났다

206

AWARD

2020 THE WEBBY AWARDS

210

SECURITY

당신의 재택근무를 반기는 해커

213

UI BOOKMARK

다시 돌아온 스큐어모피즘

218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220

BEST CREATIVE

이게 대체 무슨 광고야? 

무한 광고 유니버스에 갇힌 성동일(FEAT. KCC창호)

228

CAMPAIGN

함께 뛸 수 없다면 런택트(R:UNTACT)로 

2020 세이브더칠드런 런택트 국제어린아마라톤

232

CAMPAIGN

특별한 롯데제과가 더 특별해졌다 

이트라이브, 롯데제과 홈페이지 리뉴얼

236

B CUT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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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4~018_contents_staff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book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가장 안전해야 하는 곳  Ghost
‘보통 사람’이라는 환상 Nobody is normal
계속해서 들어야 할 이야기 Barbie and Nikki Discuss Racism
공연은 계속되어야 한다 The show must go on
0.40
hot tour
지속가능한 이케아를 만나다  이케아 랩(IKEA Lab)
0.42
GALLERY TOUR
미래의 여행을 생각하다 뚝섬미술관 ‘여행갈까요’
0.44
REVIEW A
기꺼이 브랜드가 된 사람들, 비마이비(Be my B) 웹사이트
0.46
REVIEW b
올해 쌓은 마음의 양식, 북적북적
0.48
hot issueⅠ
친환경 시대와 기업의 역할
0.52
HOT ISSUEⅡ
당근님들의 나라 중고시장, 커뮤니티가 되다
0.54
COMPANY INSIGHT
시장을 리드하는 ‘차이나는 클래스’ 차이커뮤니케이션의 경쟁력
0.60
TREND FOCUS
Z세대 “우릴 공략하려면 이것 만큼은 신경 써주셔야죠”
0.64
MARKETER STORY
흥하는 브랜드SNS의 특징 4가지
브랜드SNS 담당자를 만나면서 생각한 것들
0.68
MARKETING INSIGHTS
메타데이터 ‘의미있게’ 분석하자!
0.72
DATA MARKETING
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이커머스가 자사몰을 키워야 하는 이유
0.74
APP MARKEING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앱 마케터를 위한 4가지 팁
0.76
MARKETING STORY
사랑받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
디테일의 지속성
0.80
BEST CAMPAIGN OF THE MONTH
끊임없이 쏟아지는 즐거운 이야기
스푼라디오 브랜드 필름
0.84
BEST WEB OF THE MONTH
당신의 펀드, 어디서 만날까요?
미래에셋자산운용 홈페이지 리뉴얼
0.88
BEST WEB OF THE MONTH
더위버크리에이티브, SM그룹 및 계열사 웹사이트 구축  
0.92
BEST PLATFORM OF THE MONTH
T팩토리에서 만나는 간편한 통신 생활 플래닝!
디지털다임, T팩토리 리테일테크 서비스 구축
0.96
ILLUSTRATION
북유럽을 그리다 16 블랙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는 도서관
0.98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00
COVER INTERVIEW
아트워크는 선율을 타고 그래픽 아티스트 나나
1.04
SECURITY
강화된 개인정보 보호 진화된 자율점검  
1.07
TIP&TECH
VR, 이제 골프채도 길이·무게 느낀다
1.10
CONTENTS SROTY
‘BTS’ ‘킹덤’ 한류 디지털 콘텐츠, 물 찼으니 노 저어야 할 때
1.12
CONTENTS GUIDE
구글이 수집할 수 없는 웹사이트는 어떻게 수습해야 할까?
1.16
PEOPLE
브랜드 디자이너가 디자인 경험을 쌓는 법
김지윤 토스 브랜드 디자이너
1.20
UX COLUMNⅠ
예쁜 디자인이 중요할까?
UI/UX에서의 심미적 사용성 효과
1.24
UX COLUMNⅡ
시니어 세대를 위한 모바일 UX디자인 Tips
1.29
UI BOOKMARK
다크 모드 파헤치기
1.34
UX COLUMN Ⅲ
‘본다’는 행동에 대한 잡담 ①
인지심리학과 뇌과학에서 배우는 UX디자인
1.38
UX COLUMN Ⅳ
‘현금 없는 사회’와 ‘아이폰 도둑’의 상관관계
만질 수 없게 된 돈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1.40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1.43
EPILOGUE
1.44
SHARE THE BRAND 




 







014~018_contents_staff  

2020 November

DIGITAL iNSIGHT

Contents

DIGITAL TREND     MARKETING    PORTFOLIO    INTERACTION    UI/UX & CREATIVE

0.25

SMALL TALK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book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close up

형제를 보듬어주는 1위안 Change for Good

게임 속으로 떠나는 여행, 맥도날드와 함께 Wh4t3v3r_d00rs

당신은 COVIDIOT인가요? Corona Awareness

변화를 직시하는 힘 Let’s face the change

0.40

hot tour

40개의 시선, 한국의 매력을 보다  영코리안 아티스트 콜라보 전

0.44

APP REVIEW

언제 어디서나 피아니스트 플로우키(flowkey) 

0.48

REVIEW A

“이 사진 뭘로 보정했어?” “아직 몰라? Snapseed 앱이잖아!”

0.50

REVIEW B

비대면 시대에 공연을 경험하는 법 2020 인천펜타포트락페스티벌

0.52

REVIEW C

우리의 하루는 어떤 얼굴을 하고 있을까 무다(MOODA) 

0.54

HOT ISSUEⅠ

하이라이트 시대의 콘텐츠 딩고 프리스타일 킬링벌스

0.56

HOT ISSUEⅡ

왜 브랜드 매거진일까?

0.58

COMPANY ZOOM 

세상을 바꾸는 브랜드를 만들다 종합 브랜딩 에이전시 BAT

0.62

TREND FOCUS

코로나19, 모바일 비즈니스에 미친 종합 판세 분석 

0.66

MARKETER STORY

술 취한 편집자가 인스타그램 하면 생기는 일 드렁큰에디터 

0.70

MARKETING COLUMN

나훈아가 남기고 떠난 것 

0.72

MARKETING INSIGHTSⅡ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필요한 요건들

0.76

DATA MARKETING

이커머스 마케팅 백서

0.78

MARKETING STORYⅡ

네이버를 떠난 이유 ②

0.82

BEST CAMPAIGN OF THE MONTH

맛의 비밀을 공개합니다

오레오오즈 브랜딩 캠페인 

0.86

BEST PLATFORM OF THE MONTH

롯데스카이힐CC, 더 많은 고객을 만나다

이트라이브, 롯데스카이힐CC 온라인 채널 구축  

0.90

BEST WEB OF THE MONTH

KGC인삼공사의 모든 것을 보여주다 

더즈인터랙티브, KGC인삼공사 공식 사이트 리뉴얼 

0.94

BEST CAMPAIGN OF THE MONTH

“소비마마, 이러시면 아니 되옵니다”

HS애드, 신한페이판 궁중소비실록:소비마마 편 

0.98

BEST PLATFORM OF THE MONTH

그 맛집, 그 맛 그대로 ‘요릿’책에 담다

밀키트 시장, ‘요릿’ 플랫폼으로 출사표 던진 차이커뮤니케이션

1.02

BEST APP OF THE MONTH

기능과 디자인, 모두 사로잡다

아차 월 지출관리 앱

1.06

BEST PLATFORM OF THE MONTH

디지털다임이 구축한 리테일테크 세상

아우디, AHC 플래그십, 현대 VR-STATION

1.10

BEST WEB OF THE MONTH

인픽스, 푸본현대생명 홈페이지 리뉴얼 

1.14

ILLUSTRATION

북유럽의 그리다 15 스웨덴의 대학도시 Lund 

1.16

FWA

해외 웹사이트 체험하기

1.18

COVER INTERVIEW

어둠의 끝에 빛이 있다 그래픽 아티스트 시우시우(SIWSYU)

1.22

WHAT IS IDEA & SOLUTION

지식재산권법을 보는 창의력이란? 

1.26

CONTENTS GUIDE

네이버 SEO가 어려운 이유 

1.30

UX COLUMNⅠ

구매유도를 위한 심리학 

1.32

APP STORY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1.36

UI BOOKMARK

글로벌 IT 기업들의 디자인 비하인드 

1.41

UX COLUMNⅡ

재택근무, 자리잡을 수 있을까?

1.44

EPILOGUE

1.46

SHARE THE BRAND




 







014~018_contents_staff 

2020 october

DIGITAL iNSIGHT

Contents

TREND     MARKETING    PORTFOLIO    INTERACTION    UI/UX & CREATIVE

0.25

cover story

0.26

best sns contents & PREVIEW

0.28

book

0.30

INSIGHT CHOICE

디지털 인사이트가 전하는 이달의 소식

0.36

hot tour

공간에서 읽어낸 JTBC의 브랜딩 JTBC play

0.38

INSIGHT LEADER

건강한 도시 생태계를 디자인한다

필립 킴 Circum-Pacific US (CPUS) 대표 

0.42

REVIEW A

짧게 ‘기록’하고 길게 ‘기억’한다 ‘백자하루’ 앱

0.44

REVIEW b

책을 발견하는 다양한 방식 언리미티드 에디션 12

0.46

REVIEW c

지금은 랜선 여행 시대 

0.48

HOT ISSUEⅠ

텍스트 개선 반영한 웹사이트 품질관리의 중요성 

0.52

HOT ISSUEⅡ

‘디지털 소비 가속화’… 산업, 디자인 티핑포인트 대응력 키워야

0.55

TREND FOCUS

‘음성과 웹디자인의 통합은 대세’, 웹디자이너가 챙겨야 할 음성인식 기술 

0.58

COMPANY REVIEW

WE ARE DIGITAL UX DESIGN, NINEFIVE

0.62

close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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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뒷광고 논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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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적인 여성성을 보여주는 브랜드들  

1.37

UX WRITING

사용자 중심의 일관된 메시지 전달하기 

1.40

EPILOGUE

1.42

SHARE THE BRAND




 








유튜브 뒷광고 논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2020년 10월

 


‘안녕하세요, 00입니다.’라는 제목의 검은 화면, 고개를 숙인 채 앉아있는 유튜버. 이러한 모습의 섬네일이 한동안 유튜브 메인에 자주 등장했다. 유튜버가 대가를 받고 콘텐츠를 제작했음에도 유료 광고라고 표기하지 않은 ‘뒷광고’에 대한 사과 영상이었다. ‘사과 영상 만드는 방법’이 콘텐츠 소재로 활용될 정도니, 말 그대로 사과방송 열풍이 분 셈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디지털마케팅연구회(Digital Marketing Forum)는 ‘유튜브 표시광고법 이슈, 크리에이터와 기업 광고가 나아갈 적합한 협력 방안은?’이라는 주제의 세미나를 화상회의 서비스 줌(Zoom)으로 진행했다. 

 

뒷광고 사례와 표시광고법 개정안, 간략히 알아본다



▲세미나 캡처 화면. 의료법 제56조


세미나 첫 순서로 콘텐츠 마케팅 기업 ‘밀리언뷰’의 안수현 대표가 PT를 진행했다. 논란이 됐던 뒷광고 사례는 ▲광고 미표기 사례, ▲AD 표기 사례, ▲의료법 56조 위반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광고 미표기 사례는 대표적으로 ‘내돈내산’ 콘텐츠다. 협찬을 받았지만 직접 구입한 척을 했던 것, 팬인 척 등장한 직원이 사실 협찬이었던 것 등이 해당된다. AD 표기 사례는 광고를 표기해도 비난받은 사례다. ‘더보기’와 같이 한 번 더 클릭해야 확인할 수 있는 창이나 게시물 중간, 댓글, 별도 페이지에 기재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의료법 56조 위반 사례는 의료인이 아닌 자는 의료 후기를 찍은 경우에 해당한다.





▲세미나 캡처 화면. 표시광고법 개정안


9월 1일 개정된 표시광고법의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협찬 표기 지점을 영상 처음과 끝에 표기해야 하고, 재생시간이 긴 영상의 경우 5분마다 광고라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 제품과 브랜드명이 무조건 들어가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돈을 받거나 제품을 받았다는 협찬 표기는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와 함께합니다.’ 혹은 ‘00에게 후원받았다’ 식의 제목이 아니라 경제적인 지원을 받았다는 사실을 반드시 표기해야 한다. ‘유료 광고 포함’ 배너 박스 또한 추가해야 한다.


대놓고 유료 광고 시대, 어떻게 해야 할까?

 

뒷광고 논란을 뒤로 하고 이제는 ‘대놓고 유료 광고를 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며 안 대표는 “광고를 오픈해 시청자들의 호응을 끌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대놓고 광고를 해야 하는 기업은 호감을 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먼저 유튜버 채널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당연한 내용이지만 그만큼 중요하다. 유튜버가 최근에 어떤 영상을 찍었는지, 이전 영상과 중복되는 협찬 물품이 없는지 파악해 광고할 물품을 정해야 한다. 다양한 내용을 담았는지 퀄리티 측면에서 확인해야 하고, 시청자들의 의견 및 조언이 담긴 댓글창을 통해 주요 시청자들의 취향과 연령대도 파악해야 한다.

 

 

▲유튜버 엠브로 참치 먹방 캡처 화면


스케일은 크면 클수록 좋다. 대표적인 사례가 유명 유튜버 ‘엠브로’와 ‘테라’가 함께한 ‘참치 한 마리 통째로 먹기’ 영상이다. 2백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원래 많이 먹기로 유명한 유튜버지만 한 마리를 통째로 먹는 그림으로 대단하다는 평을 받았다. 이처럼 기업과의 협업으로 이전에 하지 못했던 큰 스케일의 영상으로 인기를 끌면 좋다.



유튜브 네고왕 캡처 화면


광고주가 직접 등장하는 방법도 있다. 지난 한 달 동안 광희의 ‘네고왕 BBQ편’은 유튜브에서 꾸준히 인기몰이를 하던 영상이었다. BBQ 제품 가격을 깎아달라는 ‘네고(Negotiation)’를 진행한다는 내용인데, BBQ 회사 관계자 중에서도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회장이 직접 등장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시청자의 궁금증이나 아쉬움을 직접 해결하는 모습으로 광희와 BBQ 모두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었다.



▲유튜버 공대생 변승주 캡처 화면


마지막으로 구독자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가장 쉬운 방법으로 구독자 대상 이벤트도 고려할 만하다. 제품을 증정하거나 할인 혜택을 더하면 좋다. 유튜버가 직접 홍보하는 제품이라면 기업 입장에서도 제품과 직접적인 방향으로 공감을 얻을 수 있다.

진정성이라는 메시지


안 대표는 “뒷광고라는 말을 누가 썼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있었다”며 뒷광고라는 단어에 대한 언급 자체가 상당히 공격적인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했다. 구체적으로 “유튜버 개인이 모든 책임을 껴안고 여러 질타로 마음에 상처를 입고 은퇴하는 상황을 보면서 광고 가이드라인의 명확한 정립과 필요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사실 파워블로거가 비슷한 논란에 휩싸였던 때도 표시광고법이 없던 건 아니다. 즉, 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채 콘텐츠를 제작한 것이 문제다. 이제라도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시청자를 기만하는 행위를 지양해야 한다. 당당하게 광고임을 밝히고 시작한다는 점에서 콘텐츠에 담기는 제작자의 ‘진정성’이 더욱 중요해졌다. 협찬 여부를 솔직하게 공개하고, 좋은 사례와 내용으로 만들어 시청자에게 다가간다면 성공적인 광고와 좋은 반응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출처] 월간[DI] 디아이 Digital Insight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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